제프리 밀러가 지은 「스펜트」 8장 몸의 자기 브랜딩, 마음의 자기 마케팅을 요약한 내용입니다. 진화심리학자인 저자가 진화심리학과 마케팅에 대하여 이야기한 내용입니다.
◈몸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-윌 스미스와 앤 해서웨이가 보장하는 것
- 영화배우 앤 해서웨이, 윌 스미스와 매력적인 고등학교 학생들 20%(매력적이지 않은 고등학교 학생들 20%)비교
- 여배우 엘리자베스 헐리와 가장 못생긴 여자 친척 비교,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과 가장 못생긴 남자 친척 비교
- 시체를 거래하는 의학교육훈련혁신 같은 큰 기업들은 당신이 얼마나 사랑스러웠는지에 대한
외관은 중요치 않다.
☞ 몸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인간의 몸은 전반적으로 비슷하다는 사실과 사소한 차이를 놓고 지나치게 난리법석을 떨고 있다.다른 종과 생체 인식 기계의 관점에서 보면,인간의 차이는 미미하다.
◈철인3종경기의 유행(☞ 고삐 풀린 형질 과시의 전형적인 사례)
- 마라톤의 자리를 대신 꽤찬 철인3종경기를 저자는 언급
- 그 이유는 육체적 형질을 과시하기에는 마라톤은 단순하고 쉬워 철인3종경기가 창설됐다.
- 실제 더 높은 수준의 육체적 적응도를 요구하고 더 높은 수준의 부,훈련 노력,성실함을 요구했다.
- 그 결과 건강,힘,번식력에 대한 인간의 성적 선호에 더 잘 맞는 몸을 만들어냈다.
◈얼굴에 나타나는 번식력 지표 – 샤넬의 낭만을 고를까 크리니크의 순결을 고를까
- 얼굴 적응도 지표에 대한 진화의 근거로서 영장류 암컷과 수컷의 예를 듬
- 남성은 번식력이 정점에 이른 20대 중반에 여성을 선호→여성은 20대 중반의 여성처럼 보이도록 육체적 형질을 돋보이게 하는 상품들을 소비
- 육체적 형질을 돋보이게 하는 화장품들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분석
◈몸의 적응도 신호에서 마음의 적응도 신호로
- 육체적 형질을 돋보이게 하는 상품으로는 젊음,건강,번식력, 적응도를 위조하기에는 매우
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음
Ex>•육십대 영화 프로듀서들의 젊고 매력적인 사십대 아내들과 이십대 배우 지망생들
→이십대 배우 지망생들보다 더 나아 보일 수는 없지만, 육아와 인맥 형성에 도움이 되는
협력자로 어필.
•전 대학미식축구팀 쿼터백 선수의 예를 듬
→ 육체적 능력이 아닌 꾸준한 자기관리를 통해 도덕적 자제력을 과시
☞ 몸에서 마음으로 가는 단적인 두가지 예를 통해 저자는 정신적,도덕적 형질의 중요성을 알림
◈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서 터프해 보이기
- 심지어 온라인게임공간에서도 아이템의 기능적인 면보다 희귀도를 중시한다.
- 이런 식의 과시가 먹히는 이유는 희귀한 무기들은 대부분 경매를 통해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,크고 유능한 길드와 함께 성공적인 퀘스트를 수행하는 데에 수백 시간을 들임으로써 지위가 높은 전문 플레이어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.
☞아이템의 성능차이보다 희귀한 아이템을 선호하는 온라인 유저들의 성향을 예로 들며 과시적 소비가 기능적인 면이 아니란 점을 부각시킨다.
◈다시,몸에서 마음으로
- 육체적 형질이 아닌 심리적 형질의 중요성이 부각될 것이라고 전망.
'일상생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14년 벚꽃 개화시기 및 축제 (0) | 2014.03.14 |
---|---|
당신이 지갑을 열기 전에 (0) | 2014.03.05 |
잇몸질환 원인과증상 (0) | 2014.02.23 |
임산부와 전자파 전기제품 (0) | 2014.02.17 |
산천어축제 얼음나라화천 2014년 1월 4일 (0) | 2013.12.13 |